3. 소설의 종류
1) 뮤어(E.Muir)의 분류에 따른 종류
① 행동소설: 스토리 중심. <보물섬>, <아이반호>, <톰소여의 모험> 등. - 오늘날의 모험소설, 범죄소설, 탐정소설 등이 해당.
② 성격소설: 인물 중심. 새커리의 <허영의 시장>
③ 극적소설: 행동소설과 성격소설의 종합된 형태. 멜빌의 <백경>, 브론테의
시각 혹은 관점에서 국어교육학의 연구 대상 혹은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다음에서는 먼저 이들 연구에서 밝히고 있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보기로 한다.
이용주 외(1993)의 연구에서는 국어교육학의 연구 대상을 일차적으로 ‘국어 활동을 잘 하도록 가르칠 수 있는 이론’으로 규정하고, 이러한 이
문학(도시문학)의 한 가닥을 형성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일본 자본주의하에서의 역사적 모더니즘의 문제점들(퇴폐성, 문학의 물신주의 등)은 1960년대 ꡐ김수영ꡑ 등에 의해 어느 정도 극복되지만 그 문학 자체의 성격은 새롭게 변모된 채로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이해하
시풍토 속에서 교과서 이외의 책을 읽을 만한 시간적, 심리적 여유가 없고 학교 차원에서는 독서교육에 있어 독서 시간의 형식적인 운영과 열악한 도서 시설, 그리고 내용보다는 형식에 치우친 도서관 운영,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독서지도의 부족으로 학생들에게 충분한 독서기회와 독서교육을 제공해
19세기 예술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사실주의(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제1차 세계대전 후에 일어난 전위예술(前衛藝術: 아방가르드) 운동의 한 형태였다.
Ⅱ. 모더니즘의 정의
1. 모더니즘과 시
'모더니즘'이란 철학, 미술, 문학 등에서 과거의 모든 전통주의에 대립하여 급진적인 변화
문학인들을 특징짓고 있는데, 이상·채만식·박태원·김유정과 같은 탁월한 문학자들에게는 치열한 투쟁으로 드러난다. 본고에서는 위의 네 작가를 통해 1930년대 소설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1930년대에 대두된 속죄양 의식과 한글 운동의 의미에 대해서도 다루고자 한다.
2. 개인과 민족의 발견
1)
문학은 본래가 체험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그 체험을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생생하게 제공해 준다.
2. 문학은 인간 경험의 보편적인 것을 포착한다
인간의 경험 속에서 지속적이고 보편적인 것을 포착해 내는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소설이나 시속에 나타나는 모든 구체
창설을 통해 근대화의 전략으로서 활용되었다.
일본의 근현대문학사에서는, 2차대전 발발 전(근대)와 전후(현대)에 있어서의 일본 문학의 역사를 다룬다. 메이지유신 이래 다이쇼 시대를 거쳐 쇼와에 이르는 약 100년간의 문학사는 복잡·다채롭고 일본 문학사상 유례없는 발달을 보이고 있다.
시대별 구분 등 여러 가지 구분법이 시도되어왔다.
소위 문학사는 대부분 나라(奈良)시대, 헤이안(平安)시대, 가마쿠라(鎌倉)시대, 요시노(吉野)시대, 무로마치(室町)시대, 모모야마(桃山)시대, 에도(江144;)시대라는 구분에 근거하여 서술이 이루어진다.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
Ⅰ. 서 론
우리가 이름붙인 모든 시대에는 미처 이름 짓지 못한 이행기가 존재한다. 조선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이행기로써,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많은 변화가 이루어진 격동의 시기이다. 본고는 교재 『한국문학통사 3』에서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 제 1기 조선후기'를